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어 해석 기술 41 (목적어 상승)
    영어 해석 기술 2020. 1. 22. 19:18
    반응형

    41. 목적어 상승

    to 절 분리되는 경우를

    타동사의 주어상승과

    자동사의 주어상승의

    두 경우를 통해 살펴 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목적어 상승을 살펴보자.

    타동사의 주어상승에 대해서 공부를 열심히 했으면,

    자동사의 주어상승에 대해서 공부를 열심히 했으면,

    목적어의 상승 이라는 주제도 걱정할 필요 없다.

    비슷한 맥락이기 때문이다.

    -----------------------------------------------------

    [ The boy ] was named [ Michael. ] [ It ] was difficult [ to understand him. ] old -> new

    [ The boy ] was named [ Michael. ] [ He ] was difficult [ to understand. ]

    가주어 it

    뚱뚱한 TO 절 뒤로 던지기 (heavy NP shift)

    주어 to 절 중에서 him을 주제로 앞장 세우고 싶다면?

    ? Old New

    "TO 절은 쪼갤 수 있다. 파괴할 수 있다. 분해할 수 있다

    him 을 앞으로 떼어 내어서

    문장의 주제로 만드는 것이다.

    목적어 상승(object raising)

    우리말 해석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영어 수사적으로 큰 차이가 있다.

    문장의 주제를 분명하게 he 로 드러 내었기 때문이다.

    topic fronting.

    oldnew

    -------------------------------------------------

    주제(topic)와 주어(subject)가 일치하지 않는다.

    ex)

    It was difficult [ to understand him ]

    He was difficult to understand.

    주어는 to understand him

    주제는 he

    him 만을 분리하여 주제로 내세웠다.

    ---------------------------------------------

    어려웠던 것은

    그 가 아니라

    그를 이해하는 것이다.

    ----------------------------------------------

    목적어 상승은 주제(topic)로 삼고자 하는,

    진주어의 일부만을 분리하여 이동시킴으로 인하여

    주어가 앞과 뒤로 쪼개지게 된다.

    해석할 때는

    he + to understand 를 하나의 주어로 해석해야 한다.

    -------------------------------------------------

    목적어 상승은

    정도(degree)를 나타내는 형용사에서 일어난다.

    목적어 상승은

    쉬운 / 어려운

    괜찮은 / 끔찍한

    값이 싼 / 비싼 과 같은 정도를 나타내는 형용사 뒤에서 발생한다.

    easy, hard, difficult, impossible, dangerous, good, nice, great, pleasant, fun, cheap, expensive, costly

    -------------------------------------------------

    당연한 얘기겠지만

    목적어 상승이 일어나면

    당연한 얘기겠지만

    이동한 목적어가 돌아올 자리가 to 절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래야 문법적으로 옳다.

    to 절이 꽉 차버리면 이동한 목적어가 돌아올 수 없으니까

    비문이다.

    It was difficult to work with him.

    He was difficult [ to work with. ]

    전치사의 목적어가 주어자리로 상승하였다.

    to 절에 gap이 있어야 옳다. to 절에 gap 이 있어야 목적어가 상승했다는 흔적이 되는 것이다. 흔적을 메꾸지 마라.

    ------------------------------------------------------

    영어는 한국어 퍼즐게임이 아니다.

    그 이상의 논리를 필요로 한다.

    단어만 쎄리 많이 외운다고

    모든 문장이 매끄럽게 해석되는 것이 아니다.

    영어의 논리를 이해하고 난 후, 파고 들어야 한다.

    아주 간단한 문장인 것 같지만

    그 문장을 문법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의 영어는 더욱 복잡하고, 어려운 문장으로

    발전하기 어렵다.

    He was difficult to understand. 초등학교 6학년이

    이 문장은 문법적으로 잘못된 문장 아니냐? 고 물었을 경우

    여러분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