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어 해석 기술 39 (TO절 분리 : 주어 상승)
    영어 해석 기술 2020. 1. 20. 16:27
    반응형

    39. 압축명사절 (TO ) 분리 -> 주어상승(Vt)

    압축명사절인 to 절에서

    공부해야 될 부분이 많다. 그쵸?

    1) 주어가 없는 to

    2) 주어가 있는 to

    3) 주어가 있는 to절에서 to 삭제

    4) 주어가 있는 to절에서 to be 삭제

    --------------------------------------------------------

    오늘은

    to 절 분리 (주어 상승) Subject Raising 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의 3대원리

    1) General Specific

    2) light heavy

    3) Old new

    =========================================================

    Old new (상대적으로 친숙한 정보 old information 을 앞세우고,

    그다음 새로운 정보(new information)를 배치하는 것)

     

    Q. 수동태(passive voice)

    능동태를 수동태로 왜 바꾸는 걸까? 주제를 바꾸는 것이다!

    주제란?

    주제(topic)는 하나의 문장이 무언가에 관하여(about X)' 이야기를 풀어나갈 때, 바로 그 무언가(X)'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 주제는 문장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전달의 출발점이다.

    영어는 이 주제를 문장의 앞부분에 위치시키는 특징이 있다.

    (old new) 이러한 구조를 End Focus Construction(문미비중구조) 이라고 말한다.

    -----------------------------------------------------

    멀쩡한 능동태를 왜 수동태로 바꾸는 것일까?

    1. [ Michael ] [ built ] [ the house in 1567. ]

    2. [ The house ] [ was built ] [ in 1567 by Michael. ]

    둘은 무슨 차이일까?

    1번은 Michael이 주제이다. 그리고 built the house in 1567new information이다.

    2번은 The house 가 주제이다. 그리고 was built in 1567 by Michaelnew information 이다.

     

    문장의 주제는 보통 맨 앞에 온다.

    그래서 문장의 주제(topic)

    주어(Subject)는 일치한다. 보통은.

    그런데....................................

     

    The boy was named Michael. We thought that he was a liar.

    The boy was named Michael. He was thought that was a liar. (X)

    -> The boy was named Micahel. He was thought to be a liar.

    he를 주제(topic)로 끌어내기 위해, that 절에서 분리하여 끌어내었다.

    그리고 목적어 자리에 있던 것이 앞으로 나왔기에

    수동태로 변하였고,

    그러나 that 절은 주어가 없어졌기에 문법적으로 옳지 않다.

    주어가 있는 to 절에서는

    주어만 따로 분리가 가능하다.

    이렇게

    주어가 있는 to 절에서

    주어만 따로 떼 내어서 앞으로 상승시키는 것을

    주어 상승(Subject raising)이라고 부른다.

    주제가 다르다!!!!!!!!!!!!!!!!!!!!!!!!!!!!!!!!!!!!주제가 달라졌다!!!!!!!!!!!!!!!

    --------------------------------------------------------

    따라서 주제(topic)와 주어(subject)가 일치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났다.

    We thought / [ that he was a liar. ]

    We thought / [ him to be a liar ]

    ==> topic fronting

    [ He ] was thought [ to be a liar. ]

    주어는 him to be a liar 이고,

    주제는 he 이다.

    보통의 수동태와

    주어상승의 차이점!!!!!!!!!!!!!!!!!!!!!!!!!!!

    보통의 수동태는 목적어 전체를 이동시키는데,

    주어상승은 주제(topic)로 삼고자 하는, 목적어의 일부만을 분리(separation)하여

    이동시킨다.

    He was thought to be a liar.

    생각되어진 것은 가 아니라, ‘그는 거짓말쟁이다이다.

    ,

    주어상승은

    주어가 앞 뒤로 쪼개지게 된다.

    --------------------------------------------------------------

    주어가 있는

    to 절을 이끄는 4가지 동사

    1. 감정동사 2. 사역동사 3. 생각/인식 동사 4. 감각동사에서

    1. 감정동사는 수동태가 일어나지 않는다. 완전이상하다. 한번 해봐라.

    그래서

    2,3,4번동사는 모두 목적어를 필요로하는 타동사(Vt)이기에

    타동사 타입의 주어상승이라고 부른다.

    ---------------------------------------------------------

    사역동사의 주어상승

    ex) They forced [ her to leave the company. ]

    She was forced to leave the company. (주어 상승)

    ex) They made [ her leave the company. ]

    [ She ] [ was made ] to [ leave the company.] (to 는 경계표시)

    ex) They made [ her angry. ]

    -> She was made angry.

    (She was angry 와 다르다)

    ex) We thought [ him to be a liar. ]

    -> He was thought (to be) a liar.

    -> He was thought a liar. (생각 인식 동사에서는 to be 를 남길 수도 , 삭제할 수도 있다)

    ==============================================================

    시제가 다를 경우

    We think [ that he was a liar. ]

    We think [ him to have been a liar. ]

    [ He ] is thought [ to have been a liar. ]

    선시제에 대해서는 50강 이후에 설명하겠다. 엄청 완전 중요한 개념 선시제!!!!!

    Earlier Marker = 시제

    ------------------------------------------------------

    We saw [ her cross the road. ]

    -> [ She ] [ was seen ] [ to ] [ cross the road. ] (to 는 경계로서 필수)

    We saw [ her crossing the road ]

    -> [ She ] [ was seen ] [ crossing the road. ] (to 없어도 동사부분이 구분되니까 굳이)

    ----------------------------------------------------------

    주어상승이 된 문장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문법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올바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바르게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주제를 앞장세우기(topic fronting)를 위해

    주어 상승(subject raising)을 한다.

    주어 상승을 하는 방법은

    주어가 있는 To 절에서

    주어를 주제 자리에 위치시키고,

    동사를 수동태로 바꾸어 주고

    남은 TO 절을 그대로 붙여 주면 된다.

    시제에 유의할 필요가 있는데,

    시제는 동사 파트이기 때문에 다음에 자세히 설명하겠다.

    그리고

    사역동사 make

    주어상승이 일어날때는

    to 가 복구되었다는 것을 기억하라.

    감각 동사도 마찬가지로 to가 복구되었다는 것을 기억하라!!!!!!!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