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해석 기술 35 (압축명사절 Overt Subject TO절)영어 해석 기술 2020. 1. 16. 17:40반응형
35. 압축명사절 (to 절) -> to 절 (+s)
지난 시간에
to 절에
주어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를 살펴 보았었다.
이번 시간에는
to 절에
주어표시가 되는 경우를 살펴보겠다.
to절(+S)
은 동사 앞과 동사뒤에 위치할 수 있다. (전치사 뒤 NO)
------------------------------------------------------
앞에서도 배웠지만
TO 절의 주어표시는 for 를 사용한다. (for + 목적격)
하필 왜?
TO절의 미래지향적인 방향성(towardness)와
전치사 for 가 가지고 있는 방향성(~향하여)이
어울리기 때문이다. (둘은 제법 잘 어울린다.의미상)
to 절의 주어로 쓰이는 for 는 주어 표시라는
특정 임무가 있기 때문에 전치사로 취급하지 않는다.
----------------------------------------------------
ex)
[ For you to go there ] can make trouble. 주어자리
= It can make trouble for you to go there.
What is needed is [ for you to tell the truth. ] 보어 자리
I want [ you to go there. ] 목적어 자리
----------------------------------------------------
??????????????????????
일반동사 want 다음에 나오는 TO절에
왜? for 를 쓰지 않았을까?
1) 빈도가 높은 곳에서는 삭제가 일어난다.(말하기 영어에서는 for를 쓰는경우도 있지만, 글쓰기 영어에서는 반드시 삭제해야 한다.)
2) 지향동사 다음에 ‘방향성이 있는 To절’이 올 것을 미리 예상할 수 있는 상황에서, 굳이 기능어인 for와 to를 두 번 사용하는 남발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for를 쓰지 않아도 to만으로 충분히 그 방향성을 나타낼 수 있다.)
ex) 빈도가 높은 곳에서 삭제가 일어난 경우 (복습)
1)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
the contract (which/that) I signed yesterday
2) 주격RP + BE verb 생략
the custom (which is) common in India
3) being 삭제
people (being) invited to the party
4) 동사 뒤의 that 절( 기능어(functional word) that 생략)
John realized (that) he was the cause of the accident.
※ 빈도가 높아서 누구나 그 구조를 예상할 수 있는 자리에서 기능어가 자주 삭제
------------------------------------------------------
3형식이냐? 5형식이냐?
[ I ] [ want ] [ you ] [ to go there. ]
[ I ] [ want ] [ you to go there. ]
위의 문장은 5형식이냐?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
3형식이냐? (주어 동사 목적어)
------------------------------------------------------
정답 : 3형식으로 봐야 한다. 왜?
1) want 의 목적어는 you가 아니라 you to go there 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너’가 아니라, ‘니가 그곳에 가는 것’이다.
2) [ We ] [ believed ] [ that the politician was a liar. ] 3형식
= [ We ] [ believed ] [ the politician to be a liar. ] 3형식
that 절을 to 절로 압축한 것이기 때문에 둘 다 3형식이다. to 절 전체로 하나의 목적어로 보아야 한다.
(5형식이라는 틀은 오히려 불편하고, 불필요하다.
5형식이라는 틀이 있어서,
실제로는 하나의 덩어리로 보아야 할 문장을
목적어와 목적보어로 뚝뚝 끊어버리기 때문에
해석을 흐름을 방해하는 오히려 걸림돌이다.)
1) 감정, 2)사역, 3)생각/인식 동사 뒤에
목적어로 TO절(+S) 형태가 온다. [ 동사 + 명사 + TO + 동사원형 ]
왜?????????????????????????????????
“일반동사의 의미가 뒤에 나오는 구조를 결정한다”
위 3가지 동사는 의미에 방향성 (towardness)이 있기 때문에
TO 절이랑 잘 어울린다.(궁합이 잘 맞다)
1) 감정동사 (~가 ~하기를 바라다) want
2) 사역동사 (~가 ~하게 시키다) cause
3) 생각/인식동사 (~가 ~할 거라고 생각하다/인식하다)
셋 다 “~쪽으로 나아가기를 바라고, 시키고, 생각하는‘’
“방향성(towardness)"이 있다. 그래서 목적어 TO절(+S)을 취하는 것이다.
1) 감정동사
: ~가 ~하기를 바라다/원하지 않다
라는 주어의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
want, like, prefer, love, wish, desire, long for, wait for, depend on, need, hate, connot bear
외우지 말고, 방향성(towardness)의 냄새를 맡아보라!!!!!!!!!!!!!!!!!!
2) 사역동사 (causative verb) cause A to B
使役동사란?(사역(使役) 하여금 사, 부릴 역)
~가 ~하게 시키다
의 의미를 담고 있는 동사
ex)
[ Heavy traffic ] [ caused ] [ her to be late. ]
-----------------------------------------------------
사역동사는 3개(make, have, let)가 아니고, 엄청 많다.
그리고 사역동사의 방향성 때문에 to 를 써야 한다.
------------------------------------------------------
~가 ~하게 시키다
라는 뜻을 가진동사 make, have, let 말고도 엄청나게 많다.
(200개가 넘는다)
make, have, let 은 to 절의 to를 생략하는 특수하는 예외이다. 이것은 다음 시간에 다룬다.
------------------------------------------------------
사역동사는 딱 정해져 있다기 보다는
문맥과 형식이
‘~가 ~하게끔 시키다’라는 뜻으로 해석이 되는
문맥이나 구조이면
사역동사이다.
[ He ] [ taught ] [ me to respect other cultures and religions. ]
(원래 teach는 사역동사가 아니지만, 위의 문맥과 구조에서는
~에게 ~하게끔 가르치다
이기 때문에 ‘사역의 의미의 구조’가 있어서
사역동사이다.
ex)
Economic reasons influenced him to change jobs.
I cannot bring myself to believe it.
He nudged me to finish quickly.
----------------------------------------------------
사역동사 판별법
문맥을 해석해 보고, ~가 ~하게 하다(시키다)라는 의미로 해석이 되면 사역동사이다.
그리고 동사 뒤에 + 명사 + TO V 형식이 오면 사역동사이다.
------------------------------------------------------
문맥과 그 뒤에 나오는 명사 to 절
이라는 형식에 의해 사역동사가 결정된다.
-----------------------------------------------------
사역동사는 3개이고
사역동사 뒤에는 TO 를 생략한다
라는 주장은 맞지 않다.
ex)
force, compel, press, pressure, oblige, drive, push, bind, forbid, destine, doom, get, make, have, cause, lead, teach, train, keep, leave, move, tempt, allow, permit, let, help, enable, entitle, elect, call, name, order, direct, tell, encourage, persuade, advise, remind, ask, require, invite, ...........................
------------------------------------------------------
다 외울 수는 없지만, 위 단어들에서
사역의 의미를 캣치하고, TO 절이라는 구조를 취한다는 것을 알아두고,
왜 TO V 라는 구조를 취하는지 이해하자.
-----------------------------------------------------
생각/인식 동사는 that 절을 취할 수도 있고,
to 절로 압축할 수도 있다.
think, believe, consider, imagine, suppose, feel, expect, find,
see, know, prove, show................
주어가 있는 To 절은
[ For 명사 to 동사원형 ]
이라는 구조를 취한다.
주어로 쓰이는 경우는 잘 없다.
heavy NP shift 를 하기 때문에.
be 동사 다음에 보어자리에 쓰이는 경우!
일반 동사(감정, 사역, 생각/인식 동사) 다음에는 워낙 빈도가 높아서
for 를 생략하고 쓴다. (필수)
반응형'영어 해석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해석 기술 37 (압축명사절 Overt TO절 : TO BE 삭제) (0) 2020.01.18 영어 해석 기술 36 (주어가 표시되는 TO절에서 TO 생략) (0) 2020.01.17 영어 해석 기술 34 (압축명사절 : Covert Subject TO절 ) (0) 2020.01.15 영어 해석 기술 33 (무거운 명사절 이동) (0) 2020.01.14 영어 해석 기술 32 (WH절 : 융합명사구와 관계사절은 어떻게 다른가?) (0) 2020.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