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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력 보장 지도와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기초학력 보장 지도와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차이점)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2022. 11. 15. 10:38반응형
- 세 번째 편지 -
기초학력 보장 지도와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배철민 선생님께
배쌤~ 배쌤이 보내 준 편지 읽고 또 읽으면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일단 질문하기 전에 내가 이해한 배쌤 두 번째 편지 내용을 요약하면
1)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수업 모형을 함께 연구 및 개발
2) 고교 학점제의 과목 이수 기준 중 하나는 출석 일수가 아니라 과목 출석율인데, 과목 출석을 인정하는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
3) ‘학업 성취율 40% 이상’에서 40 퍼센트의 의미는 어떤 고정된 절대적인 특정 값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수준과 문제의 난도 등을 고려하여 학교 단위 분할 점수 설정 가능
4) 성취도와 9등급제의 병기가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고민
배쌤~ 이번에 궁금한 것은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가 기존의 기초학력 보장 지도와 어떻게 다른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어느 반이든 기초가 매우 부족한 학생들이 있었고, 그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지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고안하고, 실천해 오고 있었는데,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가 새삼스럽게 어떤 차이가 있길래 고교 학점제에서 강조되는 것인지 궁금하군요.
- 세 번째 답장 -
기초학력 보장 지도와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차이점
박종욱 선생님께
기초학력 보장 지도 대상 학생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대상 학생은 겹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내용이 초등학교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것이 될 수는 없습니다.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내용이 영어 파닉스가 될 수는 없습니다. 즉, 기초학력 보장 지도와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결정적 차이점은 수준의 차이입니다.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는 고등학교 해당 학년의 해당 과목에서 최소한의 기대하는 수준에 도달하기 위한 지도이지, 완전 초등학교 저학년 또는 중학교 1학년 수준의 내용부터 지도하라는 뜻이 아닌 것입니다. 결국에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는 초등학교, 중학교와 연계되어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위계 성격이 강한 수학, 영어 과목을 고등학교 교사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결핍된 내용까지 다 책임지고 지도하고, 최소 성취수준 이상을 받도록 보장하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아예 기초가 전무하여 고등학교 과목의 최소한의 성취 수준을 달성하기에도 매우 미흡한 학생인 경우에는 아무리 학기 중 예방 지도를 위해 노력한다고 하더라도 미이수가 불가피할 것입니다. 이 학생들은 기초학력 보장 지도의 대상이면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대상 모두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면 운동부(학교 교기)가 있는 학교의 체육 특기 학생들 경우에는 대학 진학에 학교 성적이 아닌 경기 성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학력이 낮고 학업 참여율이 매우 낮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고교학점제는 유급제도가 없는 상황이어서, 학생들이 I 등급을 받더라도, 보충지도를 수료하면 E등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I 등급에 대한 거부감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한 학생들에게는 기초 학력 보장지도와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때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범위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 있는 것이고, 기초 학력 보장지도는 보다 포괄적인 범위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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